
미니보험은 일반보험보다 보장 범위가 좁고 보험료가 저렴한 상품을 말한다. 주로 특정 위험에 대해 간단하게 보장하는 것이 핵심 특징이다.
특정 위험이 발생하는 기간을 기준으로 하므로 계약기간이 일반보험보다 짧으며 가입 절차가 간편하다.
미니보험은 짧은 기간을 기준으로 보장하고 보험료가 저렴하다. 이로 인해 해지 시 해지환급금이 없는 경우가 많다. 기존 장기 계약 위주의 보험에 비해 월 납입액이 낮아 부담이 적고, 필요한 순간에만 보험을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킨다.
짧은 기간 동안 특정 위험에 집중하여 보장받기 원하는 합리적인 소비자를 위한 최적의 보험 형태로 평가받는다.
미니보험은 가입 절차가 매우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바쁜 현대인에게 큰 매력으로 작용한다. 더불어 보험과 기술이 결합한 인슈어테크(Insurtech)의 발전과 함께 미니보험 시장 자체에서 상품 종류가 다양해지고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
인슈어테크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쉽고 빠르게 미니보험에 가입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대표적인 그리고 조금은 독특한 미니 보험의 종류를 알아보자. 미니보험은 소비자의 일상 속 다양한 위험을 보장하며, 필요에 따라 맞춤형으로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저렴한 보험료, 간편한 가입 절차 등 젊은 소비자의 니즈와 맞는 미니보험이지만, 보험사의 수익성과는 거리가 멀다. 저렴한 보험료, 짧은 계약기간으로 인해 미니보험을 주력으로 판매하는 디지털 보험사들은 적자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지금도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 중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니보험은 여전히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다. 중/대형 보험사의 경우 미니보험을 통해 자사의 보험 서비스를 간편하게 체험하게 하고 장기적인 잠재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일종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기 때문이다.
미니보험은 당장의 수익성 이슈가 문제로 지적되지만, 소비자의 니즈는 더 간단하고 더 편하게 보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이러한 서비스로 집중될 것이다. 기존 보험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면서 새로운 보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미니보험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