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보험은 일반보험보다 보장 범위가 좁고 보험료가 저렴한 상품을 말한다.
주로 특정 위험에 대해 간단하게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정 위험이 발생하는 기간을 기준으로 하므로 계약기간이 일반보험보다 짧으며 가입이 간편하다.
다만 짧은 기간을 기준으로 보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해지 시 해지환급금이 없는 경우가 많다.
기존 보험의 경우 장기 계약이 많고 월 납입액이 높아 부담스러울 수 있는 반면 미니보험은 단기계약에 보험료까지 저렴해 필요한 순간에만 보험을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채워준다.
이에 더해 미니보험은 간편한 가입 절차라는 장점과 함께 인슈어테크가 발전하며 미니보험 시장 차체에서 상품 종류 및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
대표적인 그리고 조금은 독특한 미니 보험의 종류를 알아보자.
저렴한 보험료, 간편한 가입 절차 등 젊은 소비자의 니즈와 맞는 미니보험이지만, 보험사의 수익성과는 거리가 멀다.
저렴한 보험료, 짧은 계약기간으로 인해 미니보험을 주력으로 판매하는 디지털 보험사들은 적자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지금도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 중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니보험은 여전히 판매가 진행되고 있는데, 중, 대형 보험사의 경우 자사의 보험 서비스를 체험하고 장기적인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미니보험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
미니보험은 당장의 수익성 이슈가 문제로 지적되지만, 소비자의 니즈는 더 간단하고 더 편하게 보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이러한 서비스가 될 것이다.
기존 보험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면서 새로운 보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미니보험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