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보기
beed(비드), 뉴스레터로 만나보세요.
보험이야기, 보험뉴스를 담아드립니다. 미리 구독하기
finance
반려동물, 다치면 대물보상이라던데 보험으로는 어떻게 보장받게 될까?
2024-10-10

나에게는 가족인 반려동물이 타인에 의한 불의의 사고로 다치거나 사망하게 되었을 때, 사고를 접수하고 보험처리를 받게 되면 내 반려동물이 타인에겐 그저 ‘대물보상’이라는 사실에 두번 상처입게 된다.

우리 아이도 보험이 된다? 펫보험이란?

펫보험은 반려동물이 다치거나 아플 때 치료비의 일부를 보장해주는 보험이다. 사고로 인한 반려동물의 상해부터 질병 치료, 입원과 수술까지 폭넓게 커버해주는 펫보험은 검사, 수술, 입원 등 높은 반려동물의 치료비용을 보장해 보호자의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까지 하고 있다.

무엇보다 사고 시 보호자의 소유재산으로 대물 취급을 받는 것이 아닌 개별보험으로 상해, 질병 그리고 사망 시 장례비용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는 것이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보호자에게 큰 위로일 수 밖에 없다.

펫보험, 어떻게 보장받을 수 있지?

물론 보장 범위와 한도는 상품에 따라, 그리고 가입내용에 따라 다르다는 사실을 우선 염두해두자. 펫보험은 반려동물의 산책 도중 일어날 수 있는 사고로 인한 상해부터 종 별로 취약한 유전병이나 피부병, 심장질환, 암과 같은 질병을 보장해준다.

단, 이 경우 가입 전 기존에 있었던 질병에 대해서는 보장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이로인해 발생하는 고가의 수술이나 장기입원은 물론 만약의 상황에 발생할 수 있는 반려동물의 사망시 장례비용까지 보장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펫보험의 보장을 받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당연한 이야기지만 반려동물의 증상에 대한 병원진료기록이 필요한데, 보험사마다 제휴되는 병원이 있을 수 있으니 이 부분도 미리 확인해두면 좋다.

또한 진료 후 영수증을 챙기는 것은 필수! 이후 앱이나 모바일, 웹사이트를 통해 해당 자료를 제출하면 간편하게 청구가 가능하다. 물론 자기부담금과 보장한도 등은 상품에 따라 다르니 청구 전에 기준을 미리 알아보는 것도 좋다.

반려동물보험 주요 보장내용

펫보험, 가입 전에 뭘 알아보면 좋을까?

펫보험은 일반 보험과 많은 것이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가입 전 보험을 알아볼 때 확인하면 좋을 몇가지.

  • 보장 한도: 일반보험과 마찬가지로 펫보험에도 보장 한도가 존재한다. 보장한도를 넘긴 추가 비용은 당연히 본인부담. 그렇기 때문에 펫보험 선택시 내 반려동물의 특성과 필요한 보장 범위를 잘 체크해봐야한다.
  • 자기부담금: 자기부담금은 말 그대로 치료비용 중 일부를 가입자가 부담하는 것이다. 자기부담금이 높을 수록 보험료가 낮아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 하지만 보험료를 아끼기 위해 자기부담금을 너무 높게 설정한다면 나중에 병원비를 더 많이 부담해야 할 수 있다는 사실.
  • 예방적 서비스는 제외: 펫보험에서 예방접종, 중성화 수술 등은 보장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펫보험을 가입할 때 이러한 예방적 치료에 대한 대비를 기대하기 보다는 실비보험처럼 치료와 사고 대비한다는 생각으로 가입해야한다.
  • 보험료: 펫보험은 나이, 품종, 건강 상태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진다. 일반보험처럼 반려동물이 어릴 수록 보험료가 더 저렴할 수 있다.

반려동물도 가족인 요즘. 반려동물을 위한 펫보험에 대한 관심은 앞으로 계속 뜨거워지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