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보기
beed(비드), 뉴스레터로 만나보세요.
보험이야기, 보험뉴스를 담아드립니다. 미리 구독하기
knowledge
노후 실손보험, 일반 실손보험과 차이가 뭐지?
2025-03-20

사회는 빠르게 초고령화로 진입했다. 더 이상 대한민국이 고령화 사회가 아니라 말하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그 속도에 맞춰 우리의 노후는 준비되어 있을까?

우리나라가 초고령 사회로 진입했다는 사실에 더 이상 토를 다는 사람은 없다.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는 것은 의학의 발전이 불러온 쾌거라고 말하지만 이러한 사회를 뒷받침할 제도적 준비는 아직 미흡한 것이 사실. 스스로 준비해야 하는 노후. 우리는 얼마나 대비하고 있을까?

노후 실손보험이란게 따로 있었어?

노후 실손보험(노후 실손의료비보험, 노후 실비보험)은 우리에게 조금은 낯선 단어다.

실손보험 자체는 익숙하지만 앞에 ‘노후’라는 단어가 붙는 순간 ‘그런 보험이 있었어?’라고 묻는 사람들도 많을 테니 말이다.

노후 실손보험은 이미 예전부터 다양한 이유로 실손보험에 가입할 수 없었던 고령층에 의료비 부담을 덜기 위해 만들어진 보험이다. 만성질환, 노인성 질환 등으로 의료비가 증가할 수 있는 고령층이 의료비 부담 없이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노후 실비보험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노후 실손보험은 진화 중

그동안 노후 실손보험은 가입 가능 연령이 50세에서 75세까지로 고령층을 위한 보험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

일반 실손보험의 가입연령 최대 나이가 70세라는 것을 생각하면 주요 보장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가입 최대 연령의 차이가 크지 않고 보험금 발생 시에도 일반 실손보험과 같이 비례보장으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2025년부터 금융당국은 이러한 노후 실손보험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가입 연령을 75세에서 90세로 확대하였다.

이로 인해 75세 이상의 고령층도 실손보험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의료비 부담을 줄일 기회를 제공하게 된 것. 그뿐만 아니라 보장 연령도 기존 100세에서 110세로 늘어나 고령층의 의료비 보장을 더 강화하였다.

노후 실손보험, 아무나 가입할 수 있나?

노후 실손보험은 50세 이상 90세 이하의 고령층이면 가입이 가능하지만 보험사에 따라 방문 진단, 또는 병력 심사를 요구할 수도 있다. 물론 병력 심사나 방문 진단이 없는 보험사도 있기 때문에 가입 전 절차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도 좋다.

노후 실손보험, 일반 실손보험과 뭐가 다를까?

노후 실손보험은 일반 실손보험과 달리 고령층 맞춤형 보장을 표방한다.

실제 발생한 의료비를 보장하는 것은 물론 요양병원이나 재활병원에서 발생한 의료비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 특약이 있다는 것이 큰 차이점.

단, 비급여 항목까지 보장하는 일반 실손보험과 달리 주로 급여 항목에 대한 의료비를 보장하기 때문에 가입 전 보장범위를 잘 확인해 봐야 한다.

노후 실손보험 가입 시 이건 주의해야

  1. 중복 가입 확인하기 : 일반적으로 실손보험은 중복 가입이 가능하다. 이건 노후 실손보험도 마찬가지. 하지만 보험금은 다르다. 치료비만 보장받는 보험이다 보니 실손보험을 몇 개를 가입하던지 받는 보험금은 비례로 딱 사용한 금액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미 가입된 보험이 있는지 그 여부를 꼭 확인할 것.
  2. 보장범위 확인하기 : 노후 실손보험은 비급여 항목이나 외모 개선 목적의 성형수술비 등은 보장하지 않는다. 대신 요양병원, 재활병원의 병원비를 보장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더 맞는 실손보험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
  3. 보험료 비교: 실손보험의 경우 모든 보험사가 동일한 보장 내용을 제공한다. 하지만 보험료는 회사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보험료 비교를 해보는 것이 좋다. 당장 눈에 보이는 금액 차이가 크지 않아도 기억하자. 보험은 장기로 진행된다. 작은 금액 차이도 쌓이고 쌓이면 결국 커지는 법이다.
  4. 갱신 시 보험료와 자기부담금 : 실손보험은 연령 증가에 따라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다. 고령층에게는 이 보험료 인상이 더 크게 느껴질 수 있어 초기 가입 시 보험료 인상에 대한 예상을 어느 정도 해두는 것이 좋다. 또한 노후 실손보험의 자기부담금은 일반 실손보험의 자기부담금과 내용이 다르다는 것을 미리 인지하고 알아두는 것이 좋다. 자기부담금은 치료비의 일정 부분을 본인이 부담하는 것으로 보험금은 이 금액을 제외하고 가입자에게 보장된다.

노후 실손보험은 일반적인 급여 항목 치료비 외에도 고령자가 많이 이용하게 되는 요양병원 의료비 등을 보장해 주는 실손보험이다.

그리고 2025년 가입의 문턱을 낮추고 더 많은 고령층이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 연령을 확대한 것은 칭찬할 일이다. 물론, 선택은 소비자의 몫. 노후 실손보험이라고 해서 모든 고령층에게 일반 실손보험보다 유리하단 보장은 없다.

편안하고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 나, 혹은 부모님에게 더 필요한 보험이 무엇인지 판단하고 비교하는 지혜가 필요하다.